2013년 2월 16일 토요일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키보드로 한/영 전환이 안될 때는?


갤럭시 노트 10.1 블루투스 키보드 페어링 모습
어제 주문했던 블루투스 키보드가 오늘 도착 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으면 태블릿, 스마트폰 등 여러 스마트 기기에 키보드를 이용해 텍스트 입력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넥서스 7과 같이 삼성 갤럭시 계열의 태블릿이나 아이패드가 아닌 태블릿을 사용하는 경우, 혹은 커스텀롬을 올린 경우, 이런 키보드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한/영 전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어만 입력할 수 있는 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왜 그럴까요?

갤럭시 노트 10.1 삼성 키보드로 전환하세요
갤럭시 노트 10.1에서 삼성 키보드가 아닌 키보드를 사용하다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면 입력장치를 삼성 쿼티로 변경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자동으로 키보드가 바뀝니다. 왜 굳이 삼성 쿼티로 변경하게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삼성 키보드는 한/영 전환을 지원하는 키보드 앱이기 때문입니다. 즉, 블루투스 키보드의 한/영 버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앱이 한/영 버튼을 통한 언어 변경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아이패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키보드 앱은 변경할 수 없으므로 모든 사용자들이 한/영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기본 키보드가 한/영 전환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OS, 키보드 등에 따라 한/영 버튼이 아닌 다른 키 조합으로 언어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넥서스 7과 같은 태블릿에는 이런 언어 전환을 지원하는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또, 기존에 이런 앱을 제조사에서 제공한 경우에도 커스텀롬을 올리면서 그 앱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블루투스 키보드나 키보드 독을 통해 한글이나 다른 언어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간단합니다. 한/영 버튼을 지원하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Q2 키보드 로고
Q2키보드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안드로이드에서 설치할 수 있는 여러가지 키보드 중에 테마와 다양한 언어와 레이아웃을 지원하는 키보드입니다. 설정도 여러가지로 입맛에 맞게 할 수 있는데다가 무료입니다. 그리고 이 앱은 하드웨어 키보드로 언어 전환을 지원합니다.
물론 설치한다고 바로 한/영키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간단한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나 키보드 독을 연결한 후 따라해 주세요~


Q2 키보드 설정 들어가기
먼저 Q2 키보드의 설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은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음성입력 버튼을 찾아 길게 누러 설정에 들어가 주세요.
Q2 키보드 키보드 설정 열기
키보드 설정으로!
Q2 키보드 하드웨어 키보드 설정
설정 목록을 살짝 내려 하드웨어 키보드로 들어가 주세요
Q2 키보드 하드웨어 키보드 설정
한/영 전환 키 설정을 누른 뒤 키보드에서 언어를 바꿀 때 사용하고 싶은 키를 누르면 이제 그 키로 언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한글, 영어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Q2 키보드 설정에 따라 여러가지 언어를 오고 갈 수 있습니다.

2013년 2월 15일 금요일

삼성키보드,스와이프로!

스마트폰 화면은 작습니다. 물론 초창기의 3인치대의 화면에 비하면 많이 커졌습니다.하지만 컴퓨터메 비하면 많이 작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쓰던 쿼티자판을 그대로 사용하기는 상당히 힘듭니다.오타도 많이 나고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여러 방법들이 고려되었습니다. 기존 피쳐폰에 쓰이던 천지인 자판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고, 사전 DB를 이용해 쿼티자판에서 난 오타를 자동으로 수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판의 버튼 하나하나를 눌러서 입력하는대신 입력하고 싶은 글자를 그려서 입력하는 스와이프방식도 그중 하나입니다. 위의 동영상을 본다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식은 한손으로 입력할 때 다른 자판들에 비해 편한 편입니다. 안드로이드 4.2버전 부터는 기본 키보드에 '제스쳐 타이핑'이라는 이름으로 이 스와이프 방식이 적용되었고, play 스토어에 등록된 앱 중에는 SlideIT이라는 앱이 유명합니다.

삼성의 스마트폰에도 이 스와이프방식을 활용한 키보드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S3을 처음 사욤했을때,스와이프키보드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자주 사용하던 기능이였는데, 아쉬운대로 일반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삼성 키보드의 설정을 살펴보다가 연속입력(설정>자동완성기능)이라는 항목을 보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정해보았더니 스와이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다른 회사의 스와이프키보드를 사용했던 반면, 지금은 삼성 키보드 안에 독자적인 스와이프 기능이 추가된 듯 합니다.

스와이프키보드의 특성상 쿼티자판에서만 스와이프할 수 있습니다. 또, 언어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한국어의 경우 단어의 활용이 다양해 영어에 비해 인식률이 낮은 편입니다.
기존에 있던 스와이프키보드와는 달리 영어는 쿼티에 스와이프, 한국어는 일반 천지인으로 구성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다만 다음 단어 예측기능이 미흡한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안드로이드 4.2 키보드와는 달리 학습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이미 썼던 문장만 다시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와이프기능 덕분에 얼마간은 다시 삼성키보드를 사용하겠군요 ㅎ

갤럭시 S3에서 있는 기능이니 갤럭시 노트 2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노트 10.1의 경우에도 작동합니다. 갤럭시 S2나 갤럭시 노트와 같은 경우 젤리빈 업그레이드한 뒤 될지도 모르겠네요;;

2013년 2월 7일 목요일

터치 5번으로 짜증나는 알림을 끄자!

안드로이드나 iOS에는 푸쉬 알림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주로 위쪽에 위치한 알림바를 통해 새로 도착한 메일이나 문자, SNS에 달린 댓글 등등....을 알려주는 기능이지요. 이런 푸쉬 알림 덕분에 일일이 앱을 켜지 않고도 새로 업데이트 된 내용들을 알 수 있습니다.
가령 작물이 다 자랐다던지... 그런 것들을....

그런데 앱 중에는 이런 알림을 너무 많이 보내거나, 그다지 알림을 받고 싶지 않은 앱도 있습니다. 앱에서 푸시 알림을 끄는 설정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설정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사용자가 그 앱의 푸쉬 알림 기능을 끄면 됩니다.
방법도 쉽습니다. 터치 5번이면 바로 끌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삼성 갤럭시 S3 4.1 젤리빈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다른 기종 혹은 다른 펌웨어 사용시 똑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이 왔을 때~~, 알림바를 내리고, 다시 보고 싶지 않은 알림을 길게 누릅니다.

그때 나타나는 '애플리케이션 정보'버튼을 터치!
'알림 표시'옆의 체크를 해제해 주세요.
이제 그 앱에 대해 알림이 꺼졌습니다. 물론 앱은 삭제되지 않아요

다시 앱의 알림을 켜야 할 경우에는
환경설정>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그 앱을 선택한 뒤 다시 체크해주면 됩니다.
물론 시스템 UI처럼 중요한 알림은 끌 수 없어요^^